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반응형

정부의 신용대출 규제가 오는 30일부터 시행되면서 대출 막차를 타려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신용점수 관리는 필수입니다. 금리가 높은 대부업 대출과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이용은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용카드 숫자는 상관이 없지만 할부거래가 많으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통신·공공요금을 성실하게 납부하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소득이나 재산이 많다고 신용점수가 무조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신용평가는 '돈이 많은지'가 아니라 그동안 돈거래를 어떻게 해왔는지를 토대로 '돈을 빌려주면 잘 갚을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개인이 국세청 소득증명 등을 추가로 제출하면서 '비금융 평가' 항목에 반영해 달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채무 상환 능력을 보여주고 가점을 받는 식입니다.

 

통신 요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공공요금(도시가스·수도·전기·관리비) 등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거래 이력이 부족한 학생·주부 등에게 이런 방법이 유용합니다.

비금융정보를 등록하려면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핀테크 업체 등이 제공하는 간편 제출 지원 서비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대출은 고금리부터 갚고 대부업 대출은 신중히

 

대출은 금리가 높은 것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사는 대출의 종류와 업권, 금리 수준, 상환 비중 등을 고려해 고위험 대출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이용하는 것을 권한다. 제도권 금융기관뿐 아니라 대부업체에서 받은 대출 정보도 자동으로 평가에 반영됩니다.

 

모든 대출을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 자체는 부정 평가 요인이지만 반대로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신용거래 실적도 쌓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금액만큼 채무 부담을 지고 있는 것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없애는 것이 신용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체크카드 꾸준히 활용하고 내 신용점수 확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꾸준하게 사용하면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전한 신용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표이기 때문입니다.

단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비교적 금리가 높은 대출에 해당하므로 빈번하게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할부 서비스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도 신용평가에 나쁩니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결혼식 친족 범위  (0) 2021.07.09
4단계 거리두기 기준  (0) 2021.07.08
동해안 참치 가격  (0) 2021.07.08
닌텐도 스위치 oled 가격 출시일  (0) 2021.07.07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 가격  (0) 2021.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