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가격 정확도

반응형

온라인서 5500원 거래 진단키트가 약국에선 10000원 이상에 판매 됩니다...항의·환불 요청 쇄도에 약사들 난감하다고 합니다.

sd바이오센서 키트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요즘 자가검사키트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8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275명을 기록했습니다. 하루 확진자 수 기준으로 따지면 최대입니다.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7일)에도 1212명을 기록했습니다. 매일 1000명대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이라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자가검사키트 구매 행렬이 이어지는 이유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자가검사키트 주문물량이 늘어난 건 7월 둘째 주부터입니다. 자가검사키트 판매 관계자는 “백신 접종이 확대된 5~6월엔 약국이나 편의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을 만큼 자가검사키트 수요가 많진 않았다”면서 “그러다 7월 초부터 오더가 서서히 늘기 시작하더니, 최근 들어선 주문 요구가 폭주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가격

 


자가검사키트가 판매되기 시작한 건 5월 초다.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약국·편의점·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일반인도 살 수 있게 했습니다. 개 당 약 9000원에서 1만원 대 가격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처음 자가검사키트가 시장에 나왔을 땐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습니다. 비전문가인 개인이 직접 검사를 하다 보니 민감도(양성검사율)가 낮아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방역당국 역시 정확한 확진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선별진료소를 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평가는 달랐습니다. 빠르게 자신의 감염 여부를 파악하고 더 큰 전파감염을 막기 위한 보호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 시민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혹시나 감염되지 않았을까 불안하다”며 “의심 증상이 드러나면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먼저 검사해 스스로 조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종류
 

한미약품은 SD바이오센서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한미약품 자체 브랜드로 론칭하고 지난 5월부터 전국 약국 등에 유통을 시작했습니다. '한미 코로나19 홈테스트(HANMI COVID-19 Home Test)' 자가검사키트는 사용자가 직접 콧속(비강)에서 채취한 검체를 키트에 떨어뜨려 대조선(C)과 시험선(T)의 표시 여부를 15~30분 안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트에 붉은색 두 줄(대조선C, 시험선T)이 동시에 나타나면 코로나19 양성으로 의심됩니다. 이때는 반드시 방역당국이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유전자 증폭 기반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붉은색 한 줄(대조선C)만 나타나는 경우는 음성입니다.  
 
셀트리온은 관계사인 셀트리온 스킨큐어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디아트러스트 코로나19 항원 홈테스트(Celltrion DiaTrust™ COVID-19 Ag Home Test)’를 지난 6월 출시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상자의 검체에서 바이러스의 특정 성분을 검출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항원 방식의 키트입니다. 개인이 직접 키트 내에 들어있는 면봉으로 콧속에서 검체를 채취해 감염 여부를 15분~20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N항원과 S항원 두 가지 모두를 검출하는 ‘듀얼항원’ 방식으로 우수한 민감도가 확인됐다. 두 제품의 특이도(비감염자를 음성으로 판단하는 비율)는 휴마시스는 99%, SD바이오센서는 100%를 보였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우선 코로나19 자가 검사키트를 사용할 때 전제가 돼야 할 점은 바로 검사키트는 ‘보조 수단’이라는 점입니다. 양성 판독시 바로 선별진료소를 찾아 PCR검사(유전자 증폭 방법)를 받아야 합니다. 음성이 나와도 감염이 의심되거나 의심증상이 있으면 PCR검사가 필수라는 사실을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에스디(SD)바이오센서의 코로나 자가 검사키트는 약국에서 1만6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키트 하나에 두 세트가 들어 있어 검사를 두 번 할 수 있습니다.

 

자가 검사키트의 정확도는 민감도와 특이도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민감도는 양성 환자를 양성으로 판정할 확률입니다. 특이도는 음성 환자를 음성으로 판정할 확률입니다. 민감도와 특이도 둘다 확률이 높을수록 정확도도 올라갑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자가 검사키트는 PCR검사로 양성이 나온 40명 중 33명이 자가 검사키트로 재검사 결과 다시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면 PCR 검사로 음성이 나온 105명 중에서는 105명 전부 음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즉 SD바이오센서 자가 검사키트의 임상 민감도는 82.5%, 임상 특이도는 100%입니다. 음성 환자에게는 제법 정확한 검사 결과인 셈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FDA 얀센백신 부작용  (0) 2021.07.14
55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0) 2021.07.14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방법  (0) 2021.07.13
모더나 백신 필러 부작용  (0) 2021.07.12
화이자 백신 부작용  (0) 2021.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