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4세대실손보험보장내용 갈아타기 유리한점

4세대 실손보험은 개정된 부분이 어떤 점인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면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험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아예 없는 분들 입장에서는 하나하나 자세한 사항을 확인을 하기에 분명 무리가 있으므로, 실비보험이란 무엇인지, 갱신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보험료에 대한 할증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 확인 하세요

4세대 실손보험 보장내용 특징

4세대 실손보험은 2021년 7월 1일 이후에 가입한 실손보험으로, 기존의 실손보험의 개선된 점을 갖춘 보험 상품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거 실손보험보다 더 폭넓은 범위의 보장이 가능하며, 특히 비급여 진료비에 대한 보장 확대가 주요 특징입니다.

2. 입원, 통원비 5천만원 한도 3대 비급여 항목 특약이 있습니다.

3. 갱신 주기는 3세대, 4세대 모두 1년으로 동일합니다.

4. 보험료에 대해서는 할증제가 적용되며, 2024년 7월부터 적용됩니다.

 

 

4세대 실손보험 할증

4세대 실손보험의 핵심은 진료를 받는 만큼 보험료를 부담한다는 것입니다. 기본 보험료가 싼 대신 자기부담금 비율을 늘렸습니다.

또 병원 이용 정도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 또는 할증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직전 1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100만 원 이상 받는 경우, 보험료를 100%에서 최대 300%까지 할증합니다.

특히 도수치료나 비급여 주사제 등 비급여 항목으로 병원을 자주 이용할 경우, 보험료가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시 할인

보험업계가 4세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전환에 대한 보험료 반값 할인 정책을 올해 12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당초 보험료 50% 특별 할인 정책은 이달을 끝으로 종료될 예정이었는데, 경기 둔화에 따른 보험료 부담을 덜고 4세대 실손보험 전환을 독려하고자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최근 경기둔화로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도덕적 해이 방지 장치가 마련된 4세대 실손 전환 필요성 등을 감안해 할인 혜택을 6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연말까지 기존 1~3세대 개인실손보험 가입자가 4세대 개인실손보험으로 계약전환을 신청하면, 전환 계약에 대해 1년간 보험료의 50%를 할인해줍니다.

가입한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담당 설계사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