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 색깔별 증상,가래 피 원인

반응형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때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객혈이라고 하며, 폐렴, 폐결핵, 폐농양, 폐암, 기관지 확장증 등의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객혈은 피의 양과 색깔에 따라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때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가래 색깔별 증상


- 가래에 붉은 피가 섞여 나올때 : 폐암, 폐결핵, 폐혈전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이 잠기거나, 기침, 천식, 흉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 가래가 고름 같고 악취가 난다면 : 기관지확장증, 홍역, 백일해, 바이러스성폐렴, 폐결핵 등의 후유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
- 가래가 먼지가 섞인 듯한 까만 가래가 나올 경우 : 흡연이나 대기오염 등 환경적 요인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거품 형태나 분홍빛 가래가 나올 경우 : 폐수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수종은 심장기능 상실 등으로 폐에 액체가 쌓여 호흡곤란, 티아노제 현상, 냉이나 땀도 함께 나타납니다.
- 점성을 띠며 악취가 없는 가래가 나올 경우 : 만성기관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이 2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이 겹친 만성폐색성폐질환일 수 있습니다.

 


객혈은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무시하거나 방치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객혈의 양이 많거나 자주 반복된다면 대량 객혈로 인해 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객혈은 전염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변 사람들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입을 가리거나 소독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객혈은 건강한 몸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증상입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때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혈이 멎지 않거나 다른 증상이 동발 될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 필수에요.

 

반응형